[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하)(12/18)
[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하)(12/18)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하)

감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합병증일 가능성이 있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코 옆 주위에 통증이 있고 냄새 나는 누런 코가 나오면 부비동염, 즉 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다. 누런 가래, 가슴 통증, 호흡곤란, 각혈이 있는 경우에는 폐렴이나 심장질환이 의심되며 귀가 아프거나 분비물이 있으면 중이염일 가능성이 있다. 3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1주일 이상 발열이 지속되는 경우, 39도 이상 고열, 목이 한 달 이상 쉬는 경우, 목이 아파 삼키기 어렵거나 호흡곤란이 함께 있으면 다른 질환을 감기로 잘못 판단했을 가능성이 많다.
독감이 무서운 것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 때문이다. 독감은 △합병증 없는 독감 △일차성 독감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2차성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혼합형 폐렴의 경과를 보일 수 있다.
먼저 합병증 없는 독감은 3일 내지 5일간 열과 결막충혈, 콧물, 인두발적, 그리고 기침 등 증상과 근육통이 발생하며 1주일 이내에 회복하는 경향이 있다. 감기는 통상 목이 아프거나 맑은 콧물이 나거나 기침이 나는 등 호흡기 계통 증상이 먼저 시작되고 나중에 미열로 이어진다. 하지만 독감은 갑작스러운 오한과 38도 이상 고열, 근육통으로 시작해 곧 이어 기침, 콧물, 인후통, 가래 등이 생기며 감기보다 훨씬 전신 증상이 심하고 회복된 뒤에도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으로 평상시와 같이 기운을 차리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증세가 심하고 종종 치명적이며 급성 호흡곤란증후군으로 진행할 수 있다. 세균성·혼합형 폐렴에 비해 드물게 나타나지만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2차성 세균성 폐렴은 노인 또는 질환을 가진 사람들처럼 세균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잘 발생한다.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면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하면 증상을 약화시키거나 유병기간을 줄일 수 있다.
콧속을 식염수로 씻는 것도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콧속을 식염수로 세척하면 콧속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희석시켜 주며 섬모 운동을 촉진해 코막힘 콧물 등의 증세를 줄여준다. 37도 정도 미지근한 식염수를 일회용 주사기에 30~50cc 정도 담은 다음 한쪽 콧구멍을 통해 조심스럽게 밀어 넣는다. 식염수를 콧속에 넣을 때 숨은 참고 입은 벌리고 있는 것이 좋다.
식염수 코세척을 거북해 하는 영유아나 어린이에게는 1회 분무량이 조절돼 있는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감기나 독감에 걸려 코를 풀 때는 살살 해야 한다. 코를 세게 풀 때 콧속에 생기는 압력은 이완기 혈압 정도에 해당하는 80㎜Hg에 달한다. 이 정도 압력은 고막을 파열시킬 수있고 콧물이 이관을 통해 귀(중이)로 넘어가서 급성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다. 코를 풀 때는 양쪽 코를 한 번에 풀지 말고 한쪽 코를 막고 다른 쪽 코를 2~3번 나눠 살살 푼다. <자료제공 : 매일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