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상)(12/11)
[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상)(12/11)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독감·감기의 계절…예방이 최선 (상)

감기, 독감환자들이 늘고 있다. 요즘처럼 10도 이상 일교차가 벌어지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우리 몸은 생체리듬이 불안정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런 시기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과음을 할 경우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쉽다. 면역력이 떨어진 몸은 바이러스가 그만큼 공격하기 쉽다는 얘기다.
겨울철이면 가장 흔하게 접하는 질환은 감기나 독감, 폐렴 등 호흡기질환이다. 감기는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도 걸린다. 감기와 독감 모두 호흡기에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고 일부 증상이 비슷하지만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완전히 다르다. 감기는 상기도 점막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생기는 약한 염증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목이 쉬는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는 대부분 2~3일간 증상 악화로 콧물, 코막힘, 기침, 발열, 인후통 등이 있다가 서서히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큰 합병증 없이 저절로 좋아진다. 그러나 고위험군에 속하는 환자는 중이염이나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중증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감기 바이러스는 100여 종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예방백신은 없다.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며,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외출 시 겉옷을 따로 준비해 착용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유행성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질환이다. 증상은 두통, 근육통, 떨림과 심한 피로감, 코가 막히고 후두 건조감, 목소리 변화, 마른기침 등이다. 식욕감퇴, 구역질과 불면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24시간 이내에 38~40℃로 갑자기 체온이 상승하면서 결막염, 인두 충혈을 보이며 탈진에 이르기도 하고 합병증으로 섬망, 경련, 혼수와 급성 기관지염,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독감 바이러스는 주로 기침, 재채기, 대화 과정에서 발산되는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흡입되면서 전염된다. 또한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오염된 물건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자신의 눈·코·입으로 옮김으로써 간접적으로 전염되기도 한다. 독감 예방은 백신접종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생활·식습관이 중요하다. 만약 독감에 걸렸다면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 감기와 마찬가지로 증상에 대한 치료만 시행할 수밖에 없다. 약물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 많은 과일이나 수분을 섭취를 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전염이 되므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에 출입을 삼가고 평소 충분한 휴식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아울러 손씻기를 생활화해 바이러스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호 계속> <자료제공 : 매일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