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미세먼지·황사 기승…건강 관리 이렇게(3/11)
[의학상식]미세먼지·황사 기승…건강 관리 이렇게(3/11)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미세먼지·황사 기승…건강 관리 이렇게

미세먼지와 황사가 4월까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돼 호흡기 질환 및 눈병, 알레르기 비염에 비상에 걸렸다. 미세먼지에는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 유해물질이 많다. 황사는 실리콘(석영), 알루미늄, 구리, 카드뮴, 납 등으로 구성된 흙먼지가 주성분이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걸러지지 않고 사람의 폐 속으로 들어가 쌓이면 코나 기도점막에 자극을 줘 비염, 중이염, 후두염, 기관지염, 천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또 미세먼지의 독성물질이 모세혈관에 유입되어 혈액 점도가 증가하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혈관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호흡기 면역 기능이 약하고 폐활량이 적은 노인과 영ㆍ유아는 폐렴 같은 호흡기 감염에 쉽게 노출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자는 폐활량이 급격히 떨어져 급성 호흡부전증이 발생해 일부 환자는 사망할 수도 있다.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산소 공급 부족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황사는 감기, 천식, 후두염 등 호흡기 질환과 자극성 각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건성안 등 눈병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 황사 현상이 심한 3~4월 전후에는 야외운동을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
외출 후 눈에 간헐적인 통증이 나타나고 눈곱과 충혈, 가려움증 등 증상을 동반한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는 미세먼지 속 오염물질이나 화학물질이 눈에 들어가 눈꺼풀과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증상이 심해지면 결막이 부풀어 오르는데, 바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각막 궤양이나 각막 혼탁 등이 나타나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주로 봄ㆍ가을 환절기에 발병률이 높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최근 미세먼지 영향으로 자주 발생하고 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선글라스나 보안경으로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으며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안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렌즈보다는 가급적 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굳이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어디서나 렌즈를 세척할 수 있도록 세척도구를 구비하고 이물감, 충혈, 자극증상 등이 발생하면 즉시 렌즈를 깨끗한 손으로 제거하고 세척해야 한다.
기도 및 기관지의 점액섬모는 미세물질을 입 쪽으로 끌어올려 배출시키는데 구강과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이 기능이 상실된다. 또한 입 안에 수분이 부족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유해물질 침투를 더 쉽게 하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음료수로 적어도 하루 1.5ℓ 이상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컵으로 따지면 8잔 이상 된다. 미세먼지나 황사에 노출됐을 경우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고 황사 농도가 짙으면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매일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