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즐거운 설 연휴 건강하게 보내려면(1/28)
[의학상식]즐거운 설 연휴 건강하게 보내려면(1/28)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즐거운 설 연휴 건강하게 보내려면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설 연휴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건강한 설 연휴를 위한 응급 상황별 처치법을 알아본다.
■장염:많은 가족들이 모이는 명절 기간에는 주로 과식으로 인한 장염이나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또 전이나 부침개 같은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불량이 발생하기 쉽다. 장염은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상한 음식물을 섭취했거나 장염 유발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걸리게 되는 질병이다. 특히 올 겨울 유행하고 있는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 또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뜻한 실내에서 음식을 오래 보관하는 경우에는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증상이 경미한 장염은 특별한 치료가 없이도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명절기간에는 최대한 과식을 피하는 게 좋고 섬유질 식품은 대변 양을 증가시키고 장통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특히 설사증상 시는 피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도록 한다.
■화상:화상은 뜨거운 금속, 증기, 열탕, 불 등에 의해 다치는 창상으로 3가지 단계로 나뉜다. 피부 빛깔이 얼룩지는 1도 홍반 화상, 물집이나 약간의 피부 손상이 생기는 2도 수포성 화상, 피부와 세포가 열에 의해 손상돼 조직이 죽는 3도 괴저성 화상이다. 일단 화상을 입으면 가장 먼저 흐르는 찬물이나 깨끗한 헝겊에 싼 얼음으로 15~20분간 데인 부분을 식혀줘 통증을 가시게 해주는 것이 좋다. 얼음의 경우 동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른 헝겊이나 비닐에 넣어 찜질을 해주도록 한다. 열을 식히는 응급조치 후 최대한 빨리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상처가 식으면 바세린이나 화상 크림 등을 발라주고 상처 부위가 공기 중에 닿지 않도록 살균 거즈를 둘러주면 통증이 더 빨리 가라앉는다. 만약 물집이 잡혔다면 터뜨리지 말고 자연스럽게 물집이 갈라질 때까지 기다려야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다.
■교통사고:설 연휴기간에는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마련이다. 교통사고 사망자의 30%는 사고가 발생한 뒤 몇 시간 내에 사망하지만 적절한 응급처치로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먼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소방방재청의 구급신고(119)나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하고 사고 차량의 비상등을 켜 다른 차량들이 안전하게 비켜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또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영업하는 당번 약국이나 당직 의료기관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Pharm 114(www.pharm114.or.kr)’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약국을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고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www. 1339.or.kr)’ 또한 당직 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조회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국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