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상식]여름철 폭염 무사히 보내려면(7/23)
[의학상식]여름철 폭염 무사히 보내려면(7/23)
  • by 양돈타임스
[의학상식]여름철 폭염 무사히 보내려면

길고 긴 장마가 끝나면 곧 본격적인 폭염이 찾아온다. 이런 폭염에는 일반인들도 건강에 주의해야 하지만 특히 무더위에 약한 노약자와 당뇨ㆍ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들은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기온이 높고 습도도 높은 날씨에서 특히 강렬한 햇볕에 노출되면 열사병이 발생하기 쉽다. 열사병에 걸리게 되면 체온이 40도를 넘나들게 된다. 체온은 높은데 땀을 흘리지 않을 경우 열사병을 의심할 수 있다. 이런 폭염에는 노약자들은 특히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노인들이 많이 복용하는 고혈압 약은 심장 기능을 억제해 더위에 견디는 능력을 더욱 떨어뜨리게 된다. 노인이 아니더라도 심장 기능이 저하돼 체온이 오르더라도 심박출량을 증가시킬 수 없는 사람, 피부에 광범위한 화상을 입거나 피부 질환이 있어서 땀을 흘리지 못하는 체표면적이 넓은 사람들도 열사병 발생 위험이 크다. 정신과 약들과 피부과 약들 중에는 땀을 흘리는 기능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약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폭염을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덥고 습한 환경에서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지 말고 알코올이나 인삼과 같이 체온을 상승시키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직사광선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게 모자와 옷으로 가리고 가능하면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를 찾아서 있거나 생활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만약 땀을 많이 흘리는 힘든 일을 장시간 해야 한다면 정기적으로 염분이 충분히 포함된 물과 과일 주스를 섭취해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노약자와 만성질환자들은 폭염 시 가급적 오전 10시부터 오후 2~3시까지 일사량이 가장 강한 시간대에는 외출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운동도 새벽이나 저녁 시간을 이용해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열사병 환자발생시 즉시 서늘한 곳으로 옮겨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환자에게 차가운 물을 뿌릴 경우 급격히 체온이 낮아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을 뿌려 물이 증발하면서 몸의 열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후 전해질 음료나 이온음료 등의 섭취를 통해 몸의 회복을 도우면 된다.
강한 햇볕으로 생길 수 있는 대표적 질환으로는 탈수증이 있다. 숨이 가빠지거나 말과 행동이 부자연스럽게 되는 등 탈수증상이 나타나면 환자를 편안히 눕히고 옷을 느슨히 한 상태에서 신발을 벗긴 뒤 수분섭취를 하게 하고 부채질을 해 체온을 낮춰야 한다. 이때 스포츠음료를 물에 2분의1 정도로 희석 시켜 먹이는 것이 좋다.
한낮에 비 오듯 땀을 흘렸거나 체력손실이 많았을 때 수박이나 참외ㆍ자두ㆍ포도 등 성질이 냉한 여름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설사를 자주하거나 배가 아픈 사람들은 잘 익은 토마토나 숙성한 복숭아ㆍ바나나 등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자료제공:서울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