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설비점검으로 극하(克夏)를(60호 8월 1일)
환기설비점검으로 극하(克夏)를(60호 8월 1일)
  • by 양돈타임스
환기설비점검으로 극하(克夏)를

환풍기 매일매일 점검해야
임신·분만돈사 중점 관리

여름철 돼지는 숨을 헐떡이면서 더위하고 사료 섭취량 감소와 동시에 출하가 지연된다. 더구나 임신말기돈은 다른 돼지와는 달리 더위에 더욱 민감하여 고온에서는 습도가 조금만 높아도 폐사하여 버리기 때문에 농장에 경제적으로도 큰 손실을 초래한다. 그러나 의외로 온도를 낮출 수 있는 환풍기 등의 기존시설에 대한 청소불량 등 관리불량으로 초래하는 더위 피해가 크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여름철 입기 및 배기시설 관리요령을 살펴본다.
입기 및 배기 환풍기 : 더운 날씨에 효율적인 환풍기에 비해 비효율적인 환풍기는 같은 부피의 공기를 이동시키는데 두 배 이상의 전기가 소요된다. 환풍기 모터 : 모터의 먼지 오염정도에 따라서 전기 소모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적어도 한 달에 한번이상 먼지제거를 실시해야 한다.
환풍기 날개 : 환풍기 날개에 두텁게 부착되어 있는 먼지는 공기를 이동시키는 능력을 20∼30% 감소시킨다. 더구나 여름철 최고온도에서 환풍기의 성능은 절반으로 감소하고 동물에게 심한 더위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환풍기 셔터 : 셔터에 쌓인 먼지는 공기의 흐름을 40%정도 감소시키는데 환기창과 셔터는 최소한 한 달에 한번이상 물로 씻고 청소를 해야하고 특히 지저분한 환경에서는 청소가 더 자주 필요하다. 먼지를 제거한 후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닦아내고 회전축마다 윤활유를 칠해준다. 셔터가 닫힌 채 환풍기를 돌리는 실수는 절대금물.
저동온도조절기 : 정기적인 센서와 제어장치가 먼지 제거청소와 눈금조정이 필요하다. 눈금조정이 잘못된 자동온도조절기는 너무 일찍 환풍기를 가동시켜 막대한 에너지 낭비를 가져온다. 자동온도조절기가 반대로 온도를 너무 낮게 인식을 하면 돈사내 가축들은 고열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협동작업 : 농장내의 모든 사람들은 여름철 냉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잠재적인 문제점을 즉시 보고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양돈장에서 온도 관리가 가장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곳은 임신말기 모돈 수용 스톨사, 분만사모돈, 웅돈, 교배사 이유모돈, 육성돈사, 비육사의 순서이므로 매일 수시로 점검해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