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돈의 이유체중 증대방안 10가지”④(20호 10월3일)
“자돈의 이유체중 증대방안 10가지”④(20호 10월3일)
  • by 양돈타임스
포유기간내 물 충분히 공급...사료도 최대한 급여 바람직

(10)모돈에 대한 적절한 사료와 물 급여
이유체중은 자돈이 얼마나 많은 젖을 먹었느냐에 좌우되므로 모돈의 젖 생산은 중요하다. 모돈의 젖 생산은 사료와 물의 섭취량에 좌우된다.
①물의 급여 : 분만 직후의 모돈은 진통과 분만으로 탈진한 상태이므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는 기력이 없다. 더구나 니플 형태의 급수기로 결코 모돈이 충분히 물을 먹을 수 없는 것이다. 다라서 분만 후 3일경까지는 급이기에 충분히 물을 부어줄 수 있는 수도꼭지 설비가 필수적이다. 젖의 주성분 90%이상이 물이고 자돈 체조성의 85%가 물이므로 충분한 물급이는 사료와 함께 분만사 경계적인 사양관리의 핵심포인트라 할 수 있다. 더구나 자돈이 하루에 17∼20회 포유하고 1일 1ℓ전후 젖을 섭취하므로 현대 개량 모돈은 1일 약 10∼15ℓ의 젖을 생산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포유기간내내 충분한 물의 섭취가 꼭 필요한 것이다. 여름에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②사료의 급여 : 포유기간중의 사료급여량은 젖 생산량과 직결된다. 한마디로 물과 같이 포유기간 중 모돈이 사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이유자돈의 체중이 커지고 자돈 육성률은 높아진다. 분만사 관리의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떻게 모돈에게 보다 많은 사료를 먹이느냐 하는 것이다. 가장 큰 요인은 임신기간 중 1일 사료섭취량과 포유기간 중 1일 사료섭취량은 서로 반비례한다.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1일 평균 사료섭취량이 임신기간에 2.6㎏일 경우 포유기간에는 4.5㎏, 2.2㎏일 경우에는 5.3㎏, 2㎏일 경우에는 5.8㎏이었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임신 기간중 사료급여량이 500g 적어질 때마다 포유기간중 모돈 사료섭취량은 약 1,000g씩 2백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또한 3주 포유시 포유기간별 사료급여량이 모돈의 발정재귀율, 자돈의 이유체중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모돈이 사료를 분만 후 제 2주 기간 중 1㎏ 더 먹을 때마다 이유자돈 체중은 450g씩 증가하고 3주기간 중에는 자돈이 540g씩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자돈 이유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도 포유기간 중반 이후에 모? 렛“?사료를 최대한 급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