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환칼럼]‘출하 전 절식’ 시행에 앞서(2/9)
[김오환칼럼]‘출하 전 절식’ 시행에 앞서(2/9)
  • by 양돈타임스
[김오환칼럼]‘출하 전 절식’ 시행에 앞서
〈양돈타임스 대표〉

농가들 안 하겠다는 입장 아냐
계류사 설치 등 기준 완화해야

세상에는 세 가지 일이 있단다. 돈이 되면서 해야 할 일, 돈이 되더라도 해서는 안 되는 일, 돈이 안 되더라도 해야 할 일이다. 첫째는 각자의 생존과 생활을 위해 필요한 일일 것이고, 둘째는 각자의 양심에 어긋난 일이거나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일 것이고, 셋째는 봉사나 기부 등 사회발전과 안전, 안정에 필요한 공익 활동을 말할 것이다.
오는 4월부터 시행예정인 ‘돼지 출하 전 절식’을 보면, 세상에서의 세 가지 일이 떠오른다. 지금까지는 사료 값이 더 들어가도 돈이 더 됐기 때문에 절식을 하지 않았다. 바꿔 말하면 절식하면 손실을 본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한돈협회에 따르면 19시간(농장 12시간+수송 1시간+계류 6시간) 절식할 경우 생체로 1.23kg 감량되는데 지육으로 환산하면 0.84kg 감량된다 한다. 이를 지난해 박피 평균 시세(kg당 4천892원)에서 감량할 경우를 적용하면 두당 4천192원 가량 손실을 입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정부는 출하 전 절식을 하면 사료를 덜 급여함으로써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데다 한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도축장의 오폐수와 찌꺼기를 줄여 환경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농가나 정부 둘 다 맞는 말이다. 농가들은 무조건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절식’ 시행 기준을 완화해 달라는 입장이다. 때문에 ‘절식’ 성공 여부는 정부의 의지에 달려 있다. 특히 정부가 농가에게 돼지 사양관리에서 기존 관행, 관례, 관습을 한번에 버리고 새로운 질서에 들어오라고 강요한 만큼 농가의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그래야 ‘절식’이 정부와 농가가 서로 윈-윈하는 정책으로 정착할 수 있어서다.
정부는 농가들이 ‘출하 전 12시간’에서 ‘도축 전 12시간’으로 변경을 요청하고 있음으로 적극 검토, 수용했으면 한다. 폭서기인 7~8월과 출하두수가 많은 10~11월에는 절식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했으면 한다. 또한 상당수 양돈농가들이 ‘출하 돈방’이나 ‘계류사’가 없음으로 이에 대한 설치 기준을 완화, 정부의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특히 절식으로 인해 수혜(受惠)를 입은 도축장이나 가공업계(자)들이 그 혜택을 농가에게 전액 환원은 아니더라도 일부라도 환원, 한돈산업 발전에 기여토록 해야 할 것이다.
그 동안 ‘절식’하지 않은 것은 돈은 됐지만 큰돈은 되지 않았다. 꼭 필요한 것도 아니었던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해서는 안 되는 일은 더욱 아니었다. 어쩌면 ‘말 못하는 짐승 굶기면 안 되는’ ‘죽으러 가는 돼지에게 저승 밥 한술 더 주는’ 심정인지 모른다. 정부의 올바른 계도와 농가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 ‘절식’이 정착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