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량 네트워크’ 종돈장 자격 기준 공방(11/20)
‘개량 네트워크’ 종돈장 자격 기준 공방(11/20)
  • by 양돈타임스
‘개량 네트워크’ 종돈장 자격 기준 공방

“안전·위생 등 요건 대폭 강화해야”
“중·소 종돈장에 정보 제공, 참여 유도”

돼지개량 네트워크 사업 확대를 놓고 참여 종돈장 기준 완화에 대해 종돈장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종돈업경영인회·돼지유전자협회는 지난 12일 ‘돼지개량 네트워크 사업과 연계한 부계종돈 통일방안’이라는 주제로 종돈산업발전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 돼지개량 네트워크 사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네트워크 사업이 시행 된지 6년째인 현재, 사업 참여 업체는 부계의 경우 5곳, 모계의 경우 6곳, 핵군 AI센터 1곳 등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7년까지 국내 종돈장의 종돈(GGP) 70% 이상을 돼지개량네트워크 사업에 참여토록 유도해 향후 10년간 종돈 개량을 촉진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네트워크 사업 참여를 위한 참여 종돈장 요건을 완화키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 같은 돼지 개량을 위한 네트워크 사업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개량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참여 종돈장 및 협력 종돈장의 위생도, 적극적인 개량의지 등 참여 종돈장간 이해관계를 잘 풀어야 개량 속도를 진척시킬 수 있다는 것.
오재곤 종돈업경영인회장은 “중·소규모 종돈장들의 경우 이 사업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의문으로 이 같은 종돈장들이 참여하기 위한 정보들이 너무 부족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많은 종돈장들이 네트워크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동수 다비육종 대표는 “돼지개량 네트워크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 참여 종돈장 요건을 완화시키는 것은 반대의견으로 오히려 요건을 강화시켜야 한다”며 “돼지 개량은 위생도 있는 농장, 검정을 실시하는 농장 등 개량의지가 있는 농장이 참여해야 향후 수준 높은 종돈 생산 기반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재성 농축산부 사무관은 “이 같은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 3월까지 네트워크 사업 및 이 사업과 연계한 부계종돈 통일방안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